산업동물

홈 > 산업동물 > 낙농 및 비육우 > 생리 및 사양관리
제목 번식장애 젖소를 위한 보호에너지원 ( By pass Energy )이란 ?
이름 바이엘 작성일   2002.07.04
파일

◇ By pass Energy 고능력우로만 편성된 목장에서 최대 에너지 사료를 만들어 급여하였으나 발정이 지연되고 지방간이 증가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되었다.  

이 원인을 찾기위하여 엘지화학에서 그간 번식장애가된 소의 피를 뽑아 BPT 검사를 한 결과 모든 문제의 시작이 지속적으로 조금씩 부족한 에너지 문제였다는것으로 확인되었으며 또한 고능력우 중 번식지연우 80% 이상이 " 준임상형 케토시스" 이였다는 것은 산유량 대비 사료 급이체제가 아직 정상화 되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주고있다. 기호성이 떨어지는 보호지방을 대체하고 더 활용성을 높힌것이 바로 보호에너지 사료 첨가제이다.

 

(작용기전)

프로필랜글라이콜(Propylene Glycol)은 전세계적으로 이용되는 젖소의 포도당 공급원으로서 반추위에서 용해되지 않고 제 4위에서 프로필렌이 프로피온산으로 전이되면서 포도당으로 작용하게 되고 글라이콜(Glycol)은 바로 포도당으로 이용 흡수되어 진정한 에너지원으로 볼 수 있다.  

 

(용법 용량)

* 분만 2 주전부터 분만후 4주까지 : 1일 두당 250g-300g 투여

* 번식장애 예방은 분만 후 4주부터 비유 100일 : 1일 두당 100g - 150g투여

* 고능력우는 비유 전기간 : 1일 두당 50g - 150g을 투여 



이전글 ▶ 보호지방의 이론적 배경과 중요성
다음글 ▶ 우유내 요소질소 ( MUN )농도와 번식장애 상관관계